Eveningstar

2019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후기 2회[비전공 공부법/독학] 본문

그냥

2019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후기 2회[비전공 공부법/독학]

두루루루루 2019. 6. 30. 13:11

드디어 시험 끝났다. 혼자 자축하려고 치즈케잌먹음 

커트라인 60점인데 커트는 넘겼기땜에 기분 넘 조아서 후기남기는중

 

 

******근래에 쓰레기처럼 살다가 (아직발표안남ㅋㅋㅋㅋㅋ김치국)가채점하고 혼자 합격 축하하고 엄청 기분 조아서 기록용으로도 남기는 후기라 졸라 길 예정******

 

 

아래는 후기겸 공부방법 급하시면 굵은 빨간글씨만 읽으세여

 

2020년에 필기 과목이 개편됩니다.(필기개편이네여 ㅈㅅㅈㅅ...)

공지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참고하세요.

 

>> 2020년 정보처리기사 문제 개편

 

 

결론 : 암튼 이번년도 실기에서 꼭 붙어야했음.......(삼만넌짜리 책도 사놨단말이다...)

 

 

 

정보처리기사 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최하는 국가시험이라 연 3회만 시험볼수있음(필기 3회/실기 3회)

그리고 기사시험은 자격조건이 충족해야 시험 볼수있으니, 자격요건 잘 읽어보세요!

 > 응시자격 조건 안내 

 

 

 

 

 

아래는 후기겸 공부방법 급하시면 굵은 빨간글씨만 읽으세여22222222

 

1. 비전공, 필기셤

 

비전공자이고 관련 직군이라기도 뭐하고 정보처리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상태.

 

컴활도 필기 따놓고 귀찮아서 실기 안치는 게으름까지 겸비함.

16년도에 필기 준비한적있는데 그때 암것도 모르고 줄줄줄 외우고 시험장갔다가 눈물 줄줄 흘리면서 나옴

16년도 3회차 필기였던거 같음(언제였는지 기억도 안남.....)

 

필기는 실기보다 더 까다로웠던게 5과목 개당 60점 넘겨서 커트를 넘겨야하는데 2과목 5과목이 진짜 지옥임

2과목이 전자계산기 문제라서 생전 처음보는 반가산기 그림표 따윌 보게되면 내가 이걸 왜 따려고 했지가 생각나는 과목임

 

회사 입사하고 까먹고 살다가 18년도 3회차에 이대로 살다간 안되겠어 하는 마음에 필기셤 쳤는데 붙음ㅎ

 

필기 공부는 기출5년치 뽑아서 풀고, 남들 다 아는 그 블로그의 요약집 2회차 정독하고

카톡에 문제은행 문제인봇이라고 있음.

이걸로 정보처리기사 필기를 출퇴근시간에 계속 품

(개발자님 감사합니다. 제발 적게 일하고 많이 버세요)

 

이런식으로 계속 문제 풀수있음

 

토익도 추가 되었네 진짜 짱이다 개발자님 돈 왕창버세요

 

 

필기 합격 후 자격요건 증명하라고 온라인 어쩌고 안내문왔는데 씹었다가(<<<)

방문기간 마지막날 졸업증명서 내려고 한국산업인력공단 본사 찾아가서 증명서 냄 그러고 바로 회사 출근함ㅋㅋㅋㅋㅋㅋㅋㅋ(지옥같은 아침이었다.)

 

2과목 과락 넘겨서 진짜 아슬아슬하게 필기셤 붙음ㅋㅋㅋㅋㅋㅋㅋㅋㅜㅜㅜㅜ회사다니면서 했는데 잘했따고 걍 셀프칭찬함....ㅋㅋㅋㅋㅋㅋ

 

 

2. 실기 공부법 + 독학

3주동안 4~8시간 공부함(백수....ㅎ)

 

공단 공개문제 보고 와 이건 혼자 하기도 절대 벅차겠네 했음

 

5과목 60점 커트는 필기와 동일, 단 전체 점수 60점 이상이면 합격

 

1과목. 실무 알고리즘 응용

2과목. 데이터베이스 실무응용

3과목. 업무 프로세스 실무응용

4과목. IT 신기술동향 및 시스템관리

5과목. 전산 영어 실무

 

다들 알고리즘이랑 DB랑 업프 만하면 60점 땡기기 좋다고 해서 시험 3주전에 알고리즘 - DB - 업프 순으로 공부함

 

*교재*

그리고 작년에 필기 붙자마자 공부해야지 하고 18년도 시나공 책을 사놓았었음....

받자마자 든 생각 : 졸라 두꺼워 분철안했음 어쩔뻔;

 

이기적이랑 시나공을 비교 많이 하던데 시나공이 카페도 있고 기출문제를 메일로 보내준다고 해서 걍 시나공 삼

그리고 시나공 Q&A에 드나들면서 오답 문제 남들이 질문한거 염탐함

그리고 무료 강의도 큐알코드 찍어서 볼수있구 좋았음

 

그래도 너무 두껍길래 따로 요약 공책 정리해서 공부했음(근래에 제일 열심히 한 일)

 

 

 

1. 알고리즘 

  1) 순서도

  ★★순서도 이해해보고 정 안되면 외우기★★

 

이전글에 적은대로 유수쌤 유투브 강의가 공짜인데다 알짜배기입니다. 정주행하고 기출문제풀고 틀리면 다시 찾아가서 그부분 다시 듣기함 링크▼

 

>> 유수쌤!!!! 적게일하시고 돈 마니 버세요> <

 

 

지난 3주간 미친듯이 돌린 유투브 흔적(asmr 수프님 사랑해요(깨알고백)

 

진짜 너무 이해가 안가는 것들......나올때마다 틀리고 틀리고...반복학습으로 외워버림ㅋㅋㅋㅋ(머리는 나쁜데 손이 착실하게 푸는 현상....)

순서도 따로 그려서 공책에 정리함

 

이래도 이해안가서 어떤분 블로그에서 풀이과정 보고 이해한적도 있음 

 

 

  2) C, JAVA - 비전공은 질문봇이 되어야함....

 

   솔직히 씨자바 포기했음. 18회3회차 문제보고 워메시벌 하고 놀랬는데 19년 1회차 상속문제 나왔다고해서 홀수짝수 합 따위나 구하던 나는 눈물을 흘리고 걍 기본 문제만 풀었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혹시나 싶어서 스택이랑 18년3회차 랜덤 풀어보고 너무 이해안되서 지인찬스로 물어보고

나중엔 오픈카톡 방 들어가서 물어보고 함(사람들 넘 친절하게 풀이과정 써주고...고마워서 눈물남 ㅜㅜㅜㅜ)

 

 다행히 이번 시험에 덧셈이랑 문자형 문제 나옴...키키키.....

 디버깅해서 덧셈 침착하게 더하고 정렬문제도 디버깅해서 풀었음

 

입출력 문제에서 /t, /n,  출력할때 답 쓰는 법 엄청 중요함(강의에서도 강조함)

 

2. 데이터베이스

마찬가지로 유수쌤 강의 정독

 

>>유수쌤 늘 건강하세요!!!!!!!!

 

마찬가지로 요약 정리하고 알로하 블로그에서 요약집 받아서 시나공이랑 비교해가면서 봄

 

>> 알로하님도 감사합니다. 적게 일하시고 많이 버세여

 

 

공책정리 열심히 하면서 막말조합으로 외워버리기.....

 

장애 유형 -  시미실트(시미가실트다)
트랜 특성 - 일독영원(일본에서영원히독립)
디비정의 - 통저운공
디비 특성 - 동계실내(동계운동은실내)
회복 기법 - 연즉그검미(연즉아 그 검미 머임) 
병행제어 필요성 - 모연갱(모야 갱당했어연?
분산 디비 목표 - 병장 중위

정규화 - 도부이결다조(두부이걸다죠?)

 

이런식으로 마구잡이로 외우고 외움 서술형 나올까봐 무결성 기본키부분이나 정규화는 이해하려고 그림그려서 외움

 

 

그담엔 기출을 풀고 마지막 7일전엔 기출 횟수에 따라 혼자 예상문제 점치고 타래로 묶어서 문제별로 외워버림(19년,18년3회는 중복으로 안나올 가능성이 있어서 대충봄)

ex) 데이터 마이닝 - OLAP 답과 문제(14년 3회) , 제약조건과 기본키, 무결성 (08년 1회)

 

**** SQL문제 ******

중요하다고 엄청 강조하는 부분, 공식만 이해하면 슉슉 풀림

알로하님 블로그에서 연습문제 풀고 시나공 연습이랑 기출 풀고 기출문제 풀고 외우고 공부함 

create랑 select 연습 많이 했는데 3점짜리 sql문제 하나를 17년 2회차 똑같이 내서 허무하면서 행복했음ㅋㅋㅋㅋㅋㅋ

3. 업무프로세서

 

지문형 문제에 암기할 내용이 있는 과목

퀴즐렛 활용하라는데 정말 안외워져서 기출문제로 익힘

그리고 요약정리로 업무관리랑 정보관리를 영역별로 나눠서 쭈르륵 쓰고 눈으로 외움

 

첨에 시나공 교재 쭉 보는데 이해가 안가서 걍 암기하란건가보다 했음. 문제푸는데 지문에서 답 도출하는거 반, 용어 반

 

짧게 용어 설명만 주고 단답형 요구하는 해도 있었음 (ex)17년 2회

 

4. 신기술동향

 

500개 외웠는데 2개 나왔다는 사람이 있어섴ㅋㅋ이 과목은 그냥 눈에 익히고 기출 챙겨놓자의 자세로 임함

퀴즐렛 활용(앱스토어에서 깔고 알로하님 정.실.장 퀴즐렛이나 다른분들 문제 반복학습하시면 됩니다.)

 

정실장님 무한반복시스템은 해당 블로그가서 하라는 대로 하셔서 권한 허락받으면됩니다.

자물쇠 안걸린 퀴즐렛들은 반복학습에 도움이 되었숩니다!

 

5. 전산영어

 

퀴즐렛 풀다가 현타와서 기출만 팜

막판에 오카에서 정보받고 아래 블로그 자료 다운받아서 외우고 기출만 품

 

>>용용이님 적게일하고 많이버세요 감사합니다.

 

 

 

 

 

끝.

 

그리고 일주일전에 기출문제 9년치 풀고 정리해서 비교해봄 이건 기출나왔네 이건 아니네 따위....비교했다

기출 답도 오카에서 이미지 파일로 공유받았었는데 도움 많이 받음

 

 

 

 

근데 2회차 쉬웠다고 사람들이 개꿀이네 뭐네 해서 쫌 슬픔 ㅜㅜ

나 공부 졸라 많이 했어 우이쒸...!

 

 

 

 

 

Comments